본문 바로가기

in My Story

Windows 7과 XP 설치된 상태에서 XP 포맷하고.. 삽질하기

Windows 7과 XP를 설치해서, 멀티 부팅으로 잘 쓰고 있었는데 XP에 문제가 좀 생겼습니다. 그러니까, 일요일에 말입니다. 프로그램이 꼬였는지 자꾸 오류가 발생하면서, 포맷이 필요한 시점임을 제게 알려주더군요. 그런데 참 난감한 것이, 전 포맷할 생각도 없었기 때문에 (원래 XP에 많은 작업을 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아무런 대비책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민을 하다가 이것저것 찾아보고, 결국 포맷을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멀티 부팅의 법칙은, 과거의 OS를 먼저 설치한 후 최신 OS를 설치하는 순서대로면 추가로 뭐 이상한 것 설정할 필요 없이 바로 됩니다. 저도 그래서 XP를 먼저 설치한 후 7을 설치했고, 아주 간단하게 일이 끝났기 때문에 별 생각이 없었는데 막상 포맷을 하고 나니 막막해지는 겁니다. 부트 로더니 뭐니 해갖고, 결국 7으로 부팅이 안 됩니다. 이 경우 해결책을 제시하는 방법이 여럿 있는데, 전 안 되서 조금 삽질을 통해 해결했습니다.

저처럼 혹시 헤매시고 있는 분들은, 다소 피곤한 방법이지만 도움을 얻고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뭐 일단 반은 자기 만족이기 때문에 그런 거 없지만. 그러니까 정 안될 때 시도하세요. 정공법은 많습니다.

가장 먼저, 포맷하기 전에는 가급적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 둔 뒤에 포맷하는 게 좋습니다. 전 그렇지 않아서 피 봤고요. 윈도우를 포맷하고 나면 부팅 관리자는 개뿔이고, Windows XP로만 부팅이 될 겁니다. 그러면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는데, 가급적 트윅 윈도우를 설치하시거나, 반드시 .NET FrameWork의 설치 파일을 따로 받아 둔 뒤에 XP로 포맷을 하십시오. 이 쪽에서 가장 유명한 게 EasyBCD인데, 이거 C#이라도 되는데 닷넷 없으면 실행이 안 되서 겁나 난감해집니다.

또한 제 경우는 Windows 7 CD도 있어야 합니다. 나중에 복구할 때 필요하기 때문에.. (꼭 그게 아니더라도 Boot 폴더의 bootsect도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단, Windows XP로만 부팅이 되면 죽이 되든 밥이 되든 Windows 7으로 부팅해야 속이 편합니다. 뭐 명령어로 bootsect /nt60 뭐 이런 게 있는데 전 그게 안 통해서 계속 XP로만 부팅이 되더군요. 이 문제를 전 이렇게 해결 했습니다.

  1. .NET FrameWork 설치
  2. EasyBCD 설치
  3. 모든 윈도우의 부트섹터를 날려버림(!!)
  4. Windows 7 CD로 윈도우 복구
  5. Windows XP, 부팅 관리자에 추가

간단합니다. 아래 스샷처럼 하면 됩니다. 일단 EasyBCD를 켜고, Add/Remove Entries에 들어갑니다.

 

 

아마 부팅하고 나면 실제 WinXP에선 저 2개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Win7이 있을 텐데 그걸 그냥 삭제 해버리고, Save 눌러 줍니다.

 

 

그 다음 Manage Bootloader에서 Reinstall the Vista Bootloader 체크 후 Write MBR 합니다. 이건 안 해도 되는 것 같던데 제가 너무 헤매다가 해서 이것도 했기 때문에, 일단 적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해놓고 부팅을 하면 아마 부팅이 안 될 겁니다. 뭐가 없네 마네 하면서.. -_-; 당황 실컷 하고, Windows 7 CD를 삽입합니다.

그럼 아마 CD가 드드득 읽으면서 설치화면이 뜰 텐데요. 스샷은 없지만 설치하지 말고 왼쪽 하단의 '컴퓨터 복구'를 눌러 컴퓨터를 복구 하도록 합시다. 7이 문제점을 찾다가 부팅하는 데에 문제가 있으며 이것을 해결할 것인가, 라고 물어보며, 지침을 따르면 Windows 7은 자신의 부트 로더를 복구할 것입니다. 그 후 재부팅하면, Windows 7으로 진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원래 이렇게 돌려서 하는 게 아닌데 전 이상하게 꼬여서 이렇게 해버렸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다시 EasyBCD를 설치 또는 실행하여, Add/Remove Entries에서 다음과 같이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이미 Windows 7은 복구 되었기 때문에 저처럼 위와 같이 [윈도우 7 제품 명 (복구됨)]이라고 나올 겁니다. 그러면 그냥 아래 사진처럼 추가하면 됩니다.

 

 

Add an Entry에서 Windows NT 체크 후 Name에 원하는 이름을 선택한 후 Add Entry를 누릅니다. 그러면 위에 추가가 될 텐데 여기서 Save를 눌러줍시다. Drive에 대한 작은 고민이 좀 있었는데요. 제 기준으로 전 Windows XP를 E:\에다 설치를 했기 때문에 이게 맞나 싶었습니다. 사진에서와 같이 XP 선택하면 Drive를 C:\ 밖에 못 적습니다. 무시하고 그냥 추가 후 저장해주면, 알아서 윈도우가 잡히며 진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전 이렇게 해결 했고, 원래 다른 방법이 있는데 그냥 나 몰라라 하고 Windwos 7 부트 로더 날리고 복구한 겁니다. 뭐 사용만 하면 되죠. 중간에 실수만 없으면 모든 데이터는 무사하니 안심하세요. 그나저나 EasyBCD 참 물건이네요.. ㅋㅋ 거듭 말하지만 전 이렇게 해서 되었으나, 훨씬 쉬운 길도 많으므로 앵간히 안 되면 한번 이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갑자기 드는 생각인데, 꼭 수동으로 윈7 부트 로더를 날리지 않아도 포맷한 후 그냥 Win7 CD 넣어서 컴퓨터 복구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것도 꼭 해보세요. 들리신 분들이 맞이한 문제들을 원활히 해결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