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 My Story

갑자기 ODD 드라이버를 Windows가 읽지 못했을 때 (코드 39)

 

(쓸데 없이 화질 좋아 먼지가 다 보인다.. OTL)

 

가끔 ODD가 정말 말썽이다. 지난 번 Edguy의 Fucking With Fire DVD를 굴릴 때도, ODD가 DVD를 재생하지 못해서 참 난감했던 적이 있었다. 그 이후로 전 ODD 쪽도 펌웨어 업데이트라고 따로 부분적인 업데이트가 지원된다는 것을 알았다. 결국 이 문제는 삼성 ODD 고객센터에서 라이브 업데이트를 한 후 해결되었다.

말이야 이렇게 느껴지겠지만, 정말 어이없고 또 정말 어이없게 해결되는 게 ODD다. Edguy 해당 앨범은 한정판으로 국내에는 들어오지 않고 가격도 꽤 센 편에 속해서 반품해야 하는 게 아닌가, 라는 생각 때문에 정말 등에 식은 땀이 났던 것을 생각하면.. 그 전에 ODD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볼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고.. 정말 거짓말처럼 안 되다가, 라이브 업데이트를 하니까 거짓말처럼 ODD가 작동을 하는 게 아닌가?

의외로 이러한 일이 ODD 쪽에는 허다한 것 같다. 이번에도 같은 맥락의 일이었다.

주기적으로 컴퓨터의 쓸데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편인데, 이번에도 그렇게 하고 컴퓨터를 껐다 키니, DVD/RW 드라이브가 잡히지 않는 것이다. 이걸 모르고 지낸 날이 꽤 되었는데, 첫째 이유는 가장 먼저 제가 워낙 DVD를 쓰질 않아서 이고 둘째로는, 하드가 너무 많아서 DVD/RW 드라이브가 있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 (헉) 보통 하드 6개 + USB 2~3개 + DVD/RW 를 쓰기 때문에 구별을 잘 못했다.

그런데 학교 담임 선생님의 부탁으로 Windows 7 DVD를 테스트 해야 하자 좀 곤란해졌다. Windows가 DVD/RW 드라이브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 즉 드라이버가 꼬였기 때문이다. 사실 실제로 부딪혀보면 난감한 것이, 그냥 말로만 들어보면, '뭐야 드라이버가 문제면 롤백하고 다시 깔아!'라고 해결 되겠지만..

택도 없는 소리다. ODD 쪽은 OS가 다 설치를 해주는데 롤백을 하라고 해도 제조사에서는 드라이버 하나도 제공해 주는 게 없는데 무슨 드라이버를 찾아서 롤백을 해야 한단 말인가. MS에서 제공해주는 드라이버가 오류가 나는 것인데.. T^T 오히려 이런 문제는 간단하게 설치했기 때문에 답이 안 보이는 케이스이다.

전형적인 드라이버 문제에서 검색을 해 보았더니, '데몬을 설치하였을 경우' 아래 스텝을 따라 보라는 MS의 말이 있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난 멀티 부팅이고 XP에는 데몬이 있고 7은 데몬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XP는 드라이브가 잘 작동하고, 7은 꼬여서 지금 이 지경이 된 것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넘어갔다. (그래서 Windows 7 DVD를 '구울 때' 문제가 아닌 '테스트' 할 때 문제인 것이다.)

그런데 그 밖에는 더 이상 답이 없는 것이다. 하도 ODD가 너무 어이없게 해결되는 것을 이미 경험한 바, 마지막으로 검색한 Kai's Blog라는 곳에서 해결책을 보고 실천하기에 이른다. 사실 이 블로그도 초기에 발견했던 것인데, 일단 난 데몬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제외한 것이다. (링크 : http://kais.tistory.com/entry/CDDVD-드라이브가-잡히지-않거나-읽히지-않을-경우-오류-39code-39)

저 곳에서 밝히는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다. (인용, 흔쾌히 허락해주신 주인장 님께 감사합니다.) 참고로 이 문제는 4월 초에 일어난 것인데, 지금 허락이 떨어져서 글을 쓰는 것. 글의 형식을 그대로 옮겨 오려고 했으나 Word에서 이걸 받쳐주지 못해 내 식으로 다시 풀어서 설명한다. (원문은 위의 링크에 있으니 참고)

가장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실행 방법은 Windows 키 + R, Vista 이상은 시작 -> regedit를 입력하면 알아서 찾는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다음 경로를 찾는다.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Class -> {4D36E965-E325-11CE-BFC1-08002BE10318} 문자열이 미묘하게 다른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제대로 된 것을 찾는다. {4D36E965-E325-11CE-BFC1-08002BE10318} 항목에서 UpperFilters, LowerFilters 항목을 삭제한다. (둘 중 하나만 있을 수도 있음)

UpperFilters.bak 또는 LowerFilters.bak 항목은 상관이 없다고 한다. 더불어 삭제 하기 전에, 반드시 {4D36E965-E325-11CE-BFC1-08002BE10318} 항목을 선택한 후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Backup 후 위의 명령을 이행하는 것이 좋다. 아무래도 Windows의 또 다른 집결소가 바로 레지스트리이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해당 레지를 삭제한 후 재부팅 후 드라이버를 재설치한다. 재설치하면 아마, OS가 알아서 드라이버를 잡을 것이다.

처음엔 너무 절망적이어서 속는 셈 치고 해당 레지스트리만 삭제하였는데, 그짓말 처럼 갑자기 ODD가 윙윙거리기 시작했다. 참 나.. 지난 번 DVD 때도 그렇고 정말 너무 어이가 없다. Windows OS 버전과 데몬의 설치 여부를 막론하고, 반드시 ODD 관련 드라이버가 오류가 날 경우, 이 해결법을 반드시 실천하도록 하자.

다른 것은 몰라도 ODD는 정말 '안 될 것 같은 것'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본체 뜯고 난리도 아니었는데.. 너무 어이없게 해결되어 또 기쁘기도 하고 또 허탈하기도 하고.. 사진이 없는 것은 위에도 설명하였듯이, 너무 오래 되서.. -_-; 지금은 잘 사용 중이다. 문제가 있는 분은 참고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