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문제] Internet Explorer 8에서 네이버 보안 로그인 2 단계 설정 후 네이버 지식인 게시글 방문 시 강제로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는 문제

제목을 대체 어떻게 해야 짧고 간결하게 요약하여 말할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결국 답이 없다는 걸 문득 깨닫고 고민을 접고 이제야 글 쓰기로 들어가봅니다. OTL 예전부터 제가 간혈적으로 겪었던 문제인데, 지금까지 그것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매우 막막하여 포스팅을 할 수 없었습니다. 항상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것 같은데, 처음 현상을 발견했을 때 의문도 많아서 무엇이 원인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일단, 이 현상의 경우 한글 Windows XP SP3, Internet Explorer(인터넷 익스플로러) 8, 네이버 로그인 하지 않음, 네이버 로그인 보안 단계를 2단계로 설정한 후 네이버 지식인의 게시글을 보게 될 경우 일어나는 문제라고 개인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 현상이 몇 년 전부터 계속해서 일어나고 있으며, 이것이 비정상적인 현상임에는 확실합니다.

제 컴퓨터에는 Windows 7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확인을 못 합니다. 오페라엔 그런 문제가 없고 7 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잘 안 쓰거든요. 어쨌든 처음엔 문제 파악에도 꽤 시간이 걸렸는데 자세히 보니 저런 조건이 맞아 떨어지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일어나는 현상의 경우, 위의 조건을 만족했을 때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자동으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 된다는 점이며, 이것을 멈출 방법은 로그인을 하거나, 보안 로그인 1단계(또는 3단계인데 테스트를 하지 않았습니다.)로 맞추거나, 중지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게 얼마나 어이없는 현상인가, 생각해보면 글을 읽을 시간도 안 주고 멋대로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 된다는 점인데, 지식인 검색의 경우 로그인을 꼭 하지 않고 자주 보는 만큼, 그 빈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짜증납니다. 지식인에 들어갈 정도면 뭔가 정보를 얻으려고 들어가는 건데 지 멋대로 계속 이동해 보십시오.(동영상 참고) 짜증 많이 납니다. 이렇게 빈도 높은 현상이 아직까지도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 황당합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에는 영상을 찍었다는 점에 기인하는데, 영상은 짧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 바를 모두 말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마우스 이외에 어떠한 기기에도 손을 대지 않았습니다.

동영상 보기 귀찮은 분들을 위해 해설을(?) 하자면 보안 로그인 1단계에서는 가만히 있다가, 보안 로그인 2단계로 맞추면 갑자기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고, 네이버 로그인 페이지에서 보안 로그인 2단계로 맞춰진 상태에서 뒤로 가기를 통해 다시 글로 복원하면 아무 짓도 안 했는데 갑자기 다시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 됩니다.

보안 로그인 2단계가 플래시를 이용하는 것을 생각해볼 때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네이버 같은 큰 회사가 그것을 계속 내버려 둘 리도 만무하고, 대체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문제 시 하고 싶은 것은 이게 몇 년 전에도 있었고 지금까지 있다는 것입니다.

영상은 짧지만 저것은 제가 원인을 알기 때문에 그렇고, 만일 원인을 알지 못하면 결국에 로그인을 하거나, 그것이 아니라면 계속 뒤로 가기를 누르다가 중지 키를 눌러 사이트의 이동을 멈추어야 해결이 가능할 겁니다. 중지로 멈춘다고 아예 안 일어나는 것은 아니며, 그 페이지 자체에서만 페이지가 중지 되고, 다른 지식인을 볼 때 다시 강제 이동 됩니다.

왜, 어째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해석할 수 없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상당히 까다로운 이상 현상입니다. 그러니 여러분, 부디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하십시오. 어떻게 검색해야 할지도 막막해서 다른 블로거가 해당 문제를 다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처음인 것처럼 말하지만 이미 꽤 알려졌을 수도 있습니다.(그럼 그건 그것대로 문제가 있습니다.) 어쨌든 정말 성가신 버그입니다. 혹시 원인을 알고 계신 분이 이 글을 보아 주신다면 덧글로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