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Opera Browser

Opera Seventh! 오른쪽 클릭이 안되는 사이트를 위한 정말 소소한 팁!

최근 저작권에 대한 인식이 강력해지면서, 드래그 방지나 오른쪽 클릭 방지를 하는 사이트들이 늘어나고 있다. 과거에 이런 사이트들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만을 대상으로 만들어져, 파이어폭스나 기타 브라우저들이 접속할 경우에는 해당 사항 없이 마음대로 글을 드래그하고 이미지를 퍼갈 수 있었지만, 요즈음엔 파이어폭스도 막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꿋꿋하게 제 자리를 지키는 브라우저가 있으니, 바로 오페라 브라우저이다.

   

그러나 오페라 브라우저도 예외는 아니어서, 오른쪽 클릭이 안되는 사이트가 종종 있다. 드래그 방지는 오페라에는 통하지 않으니, 오페라에서 드래그가 안되는 사이트는 없으리라 본다. 그러나 오른쪽 버튼이 방지되면 몇 가지 불편한 점이 있다. 바로 전에 적었던 Opera Ver IE Viewer(가칭)이나, 이미지를 자유롭게 퍼가지 못하거나(!), 사이트 환경 설정을 바로바로 할 수 없다. 저작권 보호를 위하지만 일단 불편한 점이 존재한다.

   

오페라 브라우저는 기존의 10.10버전에서 '네이버 이미지 뷰어'를 읽어들일 수 없어서, 비록 깨끗하게 사진을 확대해 보지는 못했다. 그러나 이미지를 퍼가는 것은 자유로웠다. 하지만 10.50부터는 네이버 이미지 뷰어를 완벽히 호환해내어 깨끗하게 사진을 확대해 볼 수 있으나, 오른쪽 클릭이 방지되어 이미지를 저장할 수 없다. 물론 이미지를 끌어서 다른 탭에 여는 것으로 저장하는 방법도 있지만, 다른 방법을 소개토록 하겠다.

   

바로, 오른쪽 클릭 방지는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한다는 것을 생각해낸다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다! 그리고 오페라는 그것을 자유롭게 끄고 킬 수 있다.

   

   

상황 1. 세의는 어떤 블로그에서, 무지무지 이쁜 미소녀 그림을 보았다. 그런데, 이 블로그의 주인장인 신화는 드래그 방지 밎 오른쪽 클릭 방지 설정을 걸어놓았다. 더군다나 이미지 뷰어가 정확하게 나타나면서, 오른쪽 클릭이 되지 않는다.

   

잠시 푸념을 하자면, 야시시한 이미지를 구하기 위해서 정말 노력했다. 이런 거에 익숙치 않아서 -_-;; 근데 그림체를 보아하니, 작안의 샤나나 스즈미야 하루히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유명한 이토 노이지 씨의 그림체 같다.

   

   

상황 2 : 똑똑한 세의는 신화의 블로그에서 사진을 퍼가기 위해 급히 연구한 결과, 자바 스크립트로 인해 오른쪽 클릭 방지 기능이 작동한다는 것을 알았다. 오페라의 빠른 설정의 단축키인 F12를 눌러 가운데의 창을 뜨게 한 후, 자바스크립트 사용에 체크를 해제 했다.

   

   

상황 3 : 체크를 해제하고 다시 오른쪽 클릭을 하니,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한 세의는, 흡족한 미소를 지으며 유유히 그림을 다운로드 받았다.

   

   

상황 4 : 그림의 다운로드를 다 한 세의는 다시 F12 키를 눌러 자바스크립트 사용에 체크를 한 후, 자신의 웹 서핑을 마쳤다.

   

   

   

   

이것이 대략적인 설명이다. 빠른설정 기능의 단축키인 F12를 눌러서, 자바 스크립트 사용을 일시 해제하고 원하는 일을 한 후, 다시 자바 스크립트의 사용에 체크를 하는 것이 대략적인 방법이다. 조심해야 할 게, 자바스크립트 사용에 체크 해제 한 후 다시 체크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깨지는 경우가 생기므로, 꼭 다시 체크하길 바란다.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곳이 꽤 많으니까 말이다. 오페라를 사용하여 즐거운 웹 서핑 하시길, 이 글을 보고 누구라도 오페라에 흥미를 가지신다면 더 이상 원할 게 없다.

   

오페라 브라우저 카테고리에 다른 글들이 있으니, 참고해보는 것도 좋다.

   

   

   

   

   

   

풉..

   

난 두렵지 않아.

   

   

적용 후엔 이러니까. (저 창에서 스크립트 중지를 체크 하고 확인을 해도 상관없음. 그러나 복구는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