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My Time

[팁] 게임을 조금이라도 원활하게 돌리고 싶다면

* 나눔고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아직도 게임용은 XP라는 이야기가 있듯, XP의 범용성과 가벼움은 7에 비교할 수 없습니다. 비록 Windows 7이 Vista보다 호환성이 향상되고, 더불어 가벼워졌다고는 하지만, 기본적인 권장 요구사항이 XP와는 다르며, 이는 최신 운영체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문서 상황이라면 그것이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Windows 7은 가장 최근의 OS이면서도 화려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게임에서만큼은 다릅니다. 메모리의 사용은 전적으로 게임이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화려한 퍼포먼스가 필요 없습니다. 몇 가지 사소한 팁을 통해, 컴퓨터의 능력을 최대한 간편하게 끌어올리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최근에 저도 이것저것 게임을 하면서 이거 원..

1. 다중 모니터는 단일 모니터로

 


(출처 : 그림 클릭)

 

듀얼 모니터라고도 불리우는 이 기능은 모니터를 두 대 이상 연결하여 OS환경을 확장시키는 것에 있습니다. 컴퓨터의 사양이 게임 구동 사양보다 높다면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다중 모니터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중 모니터를 구현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그만큼의 리소스를 차지한다는 뜻이기도 하며, 게임의 퍼포먼스에는 필요 없습니다. 굳이 선을 불리할 필요는 없고, 그래픽카드 디스플레이 매니저를 통해 해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바탕화면은 단색으로

 

 

사양이 높아지면서 바탕화면에 대한 요구 또한 달라졌습니다. Windows XP의 초원 같은 바탕화면도 있지만, 매우 고해상도의 바탕화면과, 기타 런처 등을 사용해 유동적인 편의를 제공하는 바탕화면까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퍼포먼스는 게임을 원활하게 돌리는데 방해됩니다.

Windows XP 라면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바탕 화면을 없음으로 설정해주면 되고, Windows 7이라면 개인 설정에서 바탕 화면 배경을 단색으로 맞추어 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는 생각보다 크게 작용하는데, 의외로 체감이 될 정도입니다. 실제로 TeamViewer 같은 원격제어 프로그램은 바탕화면을 제거하는 옵션이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을 정도로, 속도를 크게 좌지우지 합니다.

3. Windows Aero를 비활성화하거나, 고전 테마를 활용하자

 

 

Dwm.exe라는 프로세스는 '데스크톱 창 관리자(Desktop Windows Manager)'의 약자입니다. 일부 Vista와 7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OS 버전에는 포함되어 있는 Windows Aero가 그것입니다. 이것은 화려한 비주얼을 자랑하며 사용자의 눈을 즐겁게 하지만, 게임에는 필요하지 않는 퍼포먼스입니다.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여 dwm.exe를 종료해도 괜찮지만, 그보다는 게임 실행 파일의 등록 정보에서 아래와 같은 정보를 수정해 주면, 게임이 실행될 때 비활성화되고 게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활성화 됩니다. 일부 게임은 이 옵션을 자동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게임도 많습니다.

물론 이렇게 되더라도 Aero Snap, Shake 기능은 작동합니다.

4. 게임 이외의 것들은 최소화

가끔 온라인 게임들을 보면, 실행될 때 모든 창을 강제 최소화하고 실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불편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사실 효율적인 방법으로써, 활성화 된 프로그램의 점유율과 최소화 된 프로그램의 점유율은 몇 배는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이것을 잊고는 사이트를 접속하고 최소화 하지 않은 채 게임을 즐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조건 여하(플래시, 기타 부하를 줄 수 있는 것들)에 따라 리소스의 손실을 가져오게 되고, 이는 게임 구동을 저해하는데 일조할 것이므로, 가급적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향상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는 것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최신 버전이라고 그래픽카드 드라이버가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많은 그래픽카드가 있고, 그것에 따른 드라이버 또한 통합적으로 제공되기에, 오히려 최신버전의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성능의 저하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최신 게임의 경우 그래픽카드 제조사가 여러 가지 효과와 최적화 기술을 최신 드라이버에 탑재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보다 지원이 진행되고 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래픽카드 업데이트 전의 업데이트 내역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해당되는 옵션 개선이 있는지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디아블로 3의 경우에도 제조사의 지원을 통해 더 나아진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강조하듯, 신중해야 합니다!

6. 게임 모드 옵션

 

 

많은 방화벽과 안티 바이러스 프로그램은 게임 모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것에도 방법이 다른데, 프로세스 별로 별도 설정하여 게임 모드를 진입하는 프로그램과, 그것과 별개로 전체 화면일 경우 게임 모드로 진입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알약이 있을 수 있겠고, 후자의 경우 어베스트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

프로세스 별로 지원하는 게임 모드의 경우 꼭 게임이 전체 화면이 아니더라도 작동되는 장점이 있지만, 설정되지 않은 게임은 지원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체 화면으로 지원하는 경우 그 반대의 경우가 있겠지요. 하지만 수동으로 게임 모드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으므로, 게임 모드 설정을 자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수동으로 하였을 경우 게임 모드를 풀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또한 여러 가지로 나누어지지만, 게임 모드 상태에서는 업데이트 조차 연기하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하면, 단순한 알림만 보여주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입니다.

7. 게임 설정 변경

 

 

대부분의 게임은 간편하게 게임 품질을 변경할 수 있지만, 또한 수동 설정을 통하여 더 자세하게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는 게임 설정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지만, 자신이 잘 설정할 수 있다면 눈에 띄는 것은 더 높은 품질로, 그다지 게임과 눈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그래픽 설정은 낮추어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은 민감하기 때문에 여러 설정이 필요하며, 관련 도움말이나 팁을 읽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정상적인 것은 종료하지 말자

게임을 원활하게 돌리기 위해 일조한다고, 정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프로세스들을 종료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사용자가 임의로 실행시켰던 것을 종료한 것이라면 문제될 바 없으며, 오히려 더 권장될만한 일이겠지만, 리소스를 많이 차지한다고 시스템의 중요 프로세스나, 컴퓨터를 보호할 수 있는 안티 바이러스 또는 파이어월 등을 종료한다거나, 거슬린다고 업데이트 기능을 강제 종료한다는 일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9. 이하

이상 팁들은 매우 간단하고, 레지스트리나 기타 다른 OS의 설정을 건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체감으로 익혔을 수 있습니다. 사실 가장 원활하게 돌리기 위한 최적의 방법은 컴퓨터의 사양을 해당 게임의 권장사양으로 높이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딱 정적 사양에 있어 이미 원활하게 돌아가는 상태에서, 조금 더 개선을 바라기 위해서 해야 하는 방법들입니다.

잠시 지나가는 이야기로, 참고만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의 팁들은 컴퓨터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지는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