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Opera Browser

Opera 브라우저 기능 소개 : 확장 기능 (Extension)

가장 최근에 Opera 브라우저에 추가된 가장 큰 기능이라고 한다면, 단연 확장기능일 것입니다. (영문 : Extension) 이 확장기능이라고 한다면, 다른 말로 Add-On, 부가기능으로 칭할 수 있겠는데요. 파이어폭스나 구글 크롬의 설치 형 부가기능과는 조금 다른 느낌의 확장기능입니다. (확장과 부가는 비슷하지만 조금 뉘앙스가 다르다고 할 수 있겠지요.)

오페라 브라우저의 확장기능은, 파이어폭스나 크롬의 경우와는 조금 다르게, 스크립트 언어 등으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장점과 단점이 둘로 나뉜다고 볼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장점을 먼저 서술해 보자면, 설치 후 재시작이 필요 없으며, 또한 확장기능 업데이트 시에도 재시작이 필요 없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 반드시 재시작이 필요합니다.) 또한 매우 경량화 되어 있기 때문에 설치가 정말 클릭 한번으로 끝납니다.

더불어, 확장기능이 스크립트이기 때문에 가벼운 터라, 많이 설치 해도 오페라 브라우저의 속도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의 경우는 무분별한 부가기능의 설치로 인해 편리할 수도 있지만 도리어 무거워지거나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오페라 브라우저는 이러한 경향이 아주 없다고는 할 수 없겠지만 상당히 그 빈도가 적고 낮아진다고 볼 수 있겠죠. 이게 오페라 만의 '확장'기능인 것입니다.

단점으로 보자면, 아무래도 스크립트이며, 오페라 브라우저 자체가 클로즈드 소스이기 때문에 그 기능에 아무래도 오픈 소스인 파이어폭스 보다는 제한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아직까지 개발자들이 기부 등을 통해 지원을 받는 적도 거의 없고요. 그러나 이러한 점은 역으로 생각해보면 그렇기 때문에 충돌이 적을 수 있다는 것으로도 해결될 수 있겠고, 실질적으로 많은 확장기능이 구현되기 때문에 큰 단점으로 보기는 힘듭니다.

또 하나의 단점이라면 설정이 매우 단순하거나 없기 때문에 입맛대로 맞출 수가 없다는 점이며, 설정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스크립트인 터라 조금 어렵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뭐 이 점은 노력으로 극복 해야겠지요. 또한 요즘엔 자체적인 환경설정 페이지 자체를 지원해주는 곳도 많습니다.

확장기능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의 절차를 밟으면, 확장기능에 대한 설치나 관리를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 명령대로,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확장이라는 이름으로 있습니다. 영어는 Extension 이겠지요.

 

 

단 두 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도움말도 있습니다만 영어를 아는 분이 몇이나 될는지)

 

확장기능의 접근은 매우 쉽습니다. 저 위에서, 확장 기능 보기는 현재 확장기능 설치한 목록을 보는 것이 아니라, + 마크처럼 '오페라 확장기능 설치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확장 기능 보기를 클릭하면 https://addons.opera.com/addons/extensions/ 라는 사이트로 연결되며, 이곳에서 오페라 확장기능을 다운로드 하거나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확장 기능 관리는 현재 설치한 확장 기능의 관리를 할 수 있는 곳이지요.

먼저, 해당 사이트, extensions list 사이트 (위의 링크 참고)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가 나오며, '보안 연결' 되었다고 뜹니다.

 

 

뭐 매우 간결하기 때문에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합니다.

Search Catalog 에서 원하는 확장기능을 설치하거나, Categories에서 원하는 부류의 확장기능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확장기능을 그냥 리스트에서 바로 'Install'을 눌러 설치할 수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작성자가 사용법이나 팁 등도 같이 올려두기 때문에 확장기능 이름을 다시 한번 더 클릭하여, 확장기능 페이지 자체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음에 든다면, Rate 해주시고, 더불어 코멘트도 달아주면 됩니다. 계정은 오페라 커뮤니티의 계정이 필요하며, 가입은 자세한 정보를 필요로 하지 않고 간단합니다.

 

 

뭐 영어라고 해도 학교 나오신 분들은 기본적인 것은 읽을 테니까 원하시는 것만 골라서 보시면 되고, 그냥 밑도 끝도 없이 Install 눌러서 설치해도 됩니다. 설치는 '정말' 빠르며, 설치 후에는 도구 모음에 자동으로 추가 됩니다. (기능에 따라 되지 않고 특정한 상황에만 자동으로 선택되는 것도 있습니다.)

 

 

보통은 클릭하면 바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상주하여 자동으로 동작하는 것도 있고, 그 외의 경우도 있습니다. 확장 기능 설정이나 관리는 아까 위에 설명해드린 대로, 확장 기능 관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 외에 별다른 설명은 드릴 것이 없군요. 확장기능은 다수 설치하더라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아무래도 관리가 귀찮아 지므로, 반드시 필요 없는 것은 제거하는 것이 편리할 겁니다. 설치와 제거는 매우 빠르기 때문에 이것저것 설치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것만 남기시면 됩니다.

한 가지 더, 업데이트는 브라우저 시작 시 자동으로 체크하게 되어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하게 됩니다. 즉, 파이어폭스의 부가 기능처럼, '물어보지 않고' 설치합니다.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페라 브라우저는 그 특성상 많은 확장기능이 없습니다. ㅜ_ㅜ 이건 좀 아쉽지만 그래도 주옥 같은 확장기능이 많으므로, 꼭 한번! 오페라를 이용하신다면 반드시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며, 개인적으로 사용 후 좋았던 것은 추가적인 게시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다음 주 화요일이 시험입니다. 이러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