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끝으로

이전 글인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Mobile Security 2nd가 있습니다. 이번 글은 마지막 문단의 글로써, 사용해보고 느낀 점을 적어봅니다.

1. 통합 보호 제품

통합 보호 제품이란 지금까지 '파일, 웹, 방화벽'까지 지원되는 제품이 그 추세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의 개념 대립 등이 있었고, 그것에 방화벽까지 추가 되어서 Internet Security라는 이름으로 판매를 시작한 이러한 시리즈가 통합 보호 제품이라는 이름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서의 통합 보호 제품은 방화벽뿐만 아니라 데이터 보호에도 신경을 쓰고, 응급 복구 디스크처럼 실제 PC가 매우 위험해질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매뉴얼이 있는 더 큰 범위의 통합 보호 제품이 추세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트렌드 마이크로 타이태니엄 맥시멈 시큐리티는 PC, Mac, Android를 모두 지원하는 진짜 통합 보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매우 반갑습니다.

2. PC 버전

PC버전에서는 4가지로 나뉘어지는 기능들 안에서, 저는 PC 보호를 빼고 나머지 3가지 기능들에 대하여 좋은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2-1. 사용자 설정의 취약 – PC/Mobile

PC 및 인터넷 보안은 설정이 너무나 간소화 되어 있어서 원하는 설정을 하지 못하는 때가 많습니다. 의미를 알 수 없는 번역에 대한 설명은 사용자를 혼란에 빠뜨리기도 합니다. 악성 코드의 자동 치료가 의무화 되어 있다거나, 더 세세한 설정을 하고 싶은데, 필요 이상으로 간소화 된 설정은 좀 심하지 않나 싶습니다.

또한 인스턴트 메시징의 사용방법은 온라인 도움말을 보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수동적이며, 스팸 및 전자 메일로 보내는 파일에 대한 필터링은 불가능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원하는 확장자만 선택하여 검사할 수 있는 기능도 없습니다. 이러한 점은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2. 전용 방화벽의 부재 – PC/Mobile

전용 방화벽이 없다는 점은 통합 보호 제품이라는 이름 아래, 단 하나의 오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Firewall Booster라는 것이 있지만 이것은 심지어 활성화 되지도 않은 상태이며, 수동으로 활성화 해야 합니다.

방화벽이 없다는 것은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글에도 서술한 것처럼, 방화벽이 없기 때문에 다른 방화벽을 곁들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통합 보호 제품을 믿고 구매하는 만큼 또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싶어할 사용자는 그렇게 많지 않으리라 봅니다.

2-3. 소셜 네트워킹 보호 – 개인 정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소셜 네트워킹에 대한 보호는, 비록 그 보호 범위가 한정되어 있더라도 매우 좋은 시도입니다. 앞서 다 서술하였기 때문에 따로 더 할 말은 없지만, 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시도라고 봅니다. 사람들은 SNS에서 자신의 정보를 공개할 때 더욱 더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2-4. 데이터 절도 방지 – 데이터

다소 한계는 있을 수 있겠지만, 잘 활용하면 나름대로 괜찮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브라우저가 다르더라도 다 적용되는 특성 상, 원하지 않는 정보를 제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음에 듭니다.

2-5. Trend Micro Vault – 데이터

이 기능은 획기적인 기능이지만, 번역이 되어 있지 않아서 다소 접근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매우 간편하고, 또 랩탑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지도 모릅니다. 일명 PC판 분실 보호 장치 같은 위치가 되는데.. 앞서 서술한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포르노를 감추는데 획기적일지도 모릅니다. ^ㅡ^ㅋ

2-6. 보호자 통제 – 가족

매우 간단하면서도 쉽게 통제가 가능한 이 기능은 부모들에게 희소식일지도 모릅니다. 프로그램 차단, 웹 차단, 컴퓨터 이용 시간 차단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어서 부담이 없고, 그 시간도 매우 빠릅니다. 근처에 부모님들이 자녀를 걱정한다면 추천해주고 싶을 정도입니다.

2-7. 빈약한 보고서

로그 기능과 보고서가 빈약하다는 점은 비판 받아 마땅합니다. 특히 로그는 매우 접근하기 힘들게 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맥시멈 시큐리티가 무슨 일을 하였는지 알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검역소가 로그 기능 안에 있기 때문에, 반드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2-8. 오페라 브라우저까지 지원

저는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오페라 브라우저는 기능은 좋지만 그리 많이 쓰이는 브라우저는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요. 타이태니엄 맥시멈 시큐리티가 이러한 브라우저까지 모두 지원하는 것은 굉장히! 매우! 반갑고, 또한 신뢰 받을만한 일이라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3. 모바일 버전

3-1. 데이터 절도 검색

단순한 악성 앱만을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절도의 가능성이 있는 낮은 위협의 앱을 검색해준다는 것은 여러모로 편리한 일입니다. 삭제하지 않아도 되고, 예외 처리도 쉽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경각심을 심어줄 수 있는 좋은 기능이라고 봅니다.

3-2. 아쉬운 SMS 제어

전술하였듯, 이러한 보안 앱을 사용하는데 있어서 2순위는 아마 스마트폰의 위치 추적일 것입니다. SMS로 제어하는 것은 그 현장에서 매우 중요한데, PC로 제어하는 기능 밖에 없어서 효용성이 다소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건(?) 현장을 떠나 언제 PC방 가서 언제 검색하고 있을까요?

3-3. 여러 가지 추가 기능

여러 가지 추가 앱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많습니다. 다소 번거로울 수도 있지만 유용한 기능도 있고, 추가로 결제해야 하는 앱도 있습니다. 활용하기에 따라 다르지만, 차라리 용량만 차지할 것 중요하지 않은 서브 기능들은 다른 앱으로 빼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추가 기능에서 더 돈을 지불해야 하는 기능은 아쉽습니다. 대표적으로 배터리 관리 기능이 그것입니다.

사잇말

트렌드 마이크로 타이태니엄에 대한 진단률에 대한 이야기는 리뷰 내에서 하지 않았습니다만, 확실하게 말씀드릴 것은 각종 테스트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의심할 바 없기에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4. 최종

지금까지 트렌드 마이크로 타이태니엄 맥시멈 시큐리티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하나의 라이선스로 3가지 유형을 모두 보호할 수 있다는 점은 극찬을 해도 아깝지 않습니다. 요즘엔 스마트폰 안 쓰는 사람도 없고, 애플의 선전으로 맥을 쓰는 사람도 많으며, 윈도우를 사용하는 사람이야 당연하게 많으니까요.

PC 보안 부분은 아쉬운 점이 많았지만, 그 외에 데이터 보호 기능이나 가족 보호 기능은 매우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무겁지도 않고, 카스퍼스키처럼 번거롭거나, 많은 설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 면에서 한 대 설치 해 놓으면 잊고 살 수 있는 그런 보안 프로그램이라고 봅니다.

최근 국내 외에서 많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구매하시는 분들은 저렴하게 구매하실 테니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남에게 추천해서 부끄러울 정도의 백신은 아니라고 보여지네요. 저 또한 티몬에서 구입하였고, 만원이라는 값어치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국외 업체게 국내 업체에 뛰어들어, 사용자가 골라 쓰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지금까지 총 13개의 글로써 나누어진 이 리뷰는 아래가 전문입니다.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끝으로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Mobile Security 2nd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Mobile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보호자 통제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데이터 절도 보호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소셜 네트워킹 보호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시스템 튜너와 응급 복구 디스크(Resuce Disk)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PC 및 인터넷 보안 3rd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PC 및 인터넷 보안 2nd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PC 및 인터넷 보안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설치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