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보호자 통제

이 글은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데이터 절도 보호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제 이 시리즈 또한, 보호자 통제, 안드로이드, 기타로써 끝나게 됩니다. ( __)!~

1. 개요

 

통합 보호 제품인 트렌드 마이크로 타이태니엄 맥시멈 시큐리티의 마지막 기능인 보호자 통제는, 자녀나 특정 상대에 대한 PC 접근 권한을 제어함으로써 행동 범위를 줄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권한을 가진 사용자는 제한적인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여러 기능 등을 통솔하고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는 암호 보호 설정이 활성화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설정

 

 

  • 자녀가 이 컴퓨터에 대한 자신의 Windows 사용자 계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윈도우가 닫히도록 통제할 때, 사용자 계정에 대한 암호를 자녀가 알고 있거나, 암호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녀 보호 기능을 모두 활용하려면 사용자 계정이 자녀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하며, 암호 또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웹 사이트를 규제할 목록을 선택합니다. 저는 따로 하지는 않고, 기본 설정으로 되어 있는 것만 차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램 통제는 매우 핵심적인 기능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 게임의 실행을 방지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원치 않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방지할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테스트 목적으로 CCleaner라는 최적화 프로그램을 임의로 설정하였습니다.

 

 

액세스를 차단할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모두 허용된 상태이며, 마우스 드래그 기능으로 끌면 붉은색 박스로 채워지는데, 그 부분은 차단하겠다는 뜻입니다.

 

 

이로써 설정을 마칩니다. 기타 설정은 추후, 수정하여 더 보강할 수 있습니다.

3. 웹 차단

웹 차단 테스트는 오페라 웹 브라우저로 하였습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안내 문구가 완벽히 출력되지는 않지만, 정상적으로 작동함을 확인하였으며, 이는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정상적으로 차단이 된다는 증명입니다.

실험을 위해 유명한 포르노 사이트인 Redtube에 대해 검색하여 접속해 보았습니다.

 

 

범주에 에로물/성인물로 포함되어 사이트를 차단하였으며, 보호자의 결정에 따라 해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설정은 한 번만 열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항상 열 수도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할 경우 맥시멈 시큐리티에 대한 암호 입력 창이 나오며, 암호를 입력할 경우 원하는 명령에 따라 접근이 허용됩니다.

보고서 항목에서도 알 수 있지만, 이 기록은 보고서에 남아, 만약 자녀가 이 사이트에 접근하려 했다는 사실을 알고 싶거나, 사이트 주소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보고서에서 통계 기록을 찾는 것이 가능합니다. IE, FF 등에서는 차단 창이 정상적으로 보이나,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는 폰트 등 CSS 설정이 빠진 것을 볼 수 있어서 아쉽지만, 일단 차단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4. 컴퓨터 사용 통제

컴퓨터에 대한 스케쥴 설정 중, 차단되는 시간에 당도하면 다음과 같은 알림이 나옵니다.

 

 

연장할 수 있으며, 만약 시간이 다 된다면 컴퓨터가 잠김 상태가 됩니다. 이 경우 보호자가 사용자 계정의 암호를 알거나, 암호가 걸려 있지 않으면 다시 접근할 수 있게 되므로, 반드시 사용자 계정이 암호로 보호되어 있어야 합니다. 만약 다시 접근하게 될 경우, 다시 5분의 유예 시간이 적용됩니다.

5. 프로그램 실행 차단

 

 

예약된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었을 때는, 접근이 차단 되었다는 Windows의 경고 메시지가 뜨고 맥시멈 시큐리티 또한 프로그램 액세스를 차단했다고 알림창을 띄웁니다. 액세스하기 위해선 역시 암호를 알고 있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6. 활용

이상의 기능들은 활용하기에 따라서 그 범위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는데, 단순한 자녀의 보호 뿐만 아니라 특정 사용자에 대한 제한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또한 사용자가 수동으로 차단하는 사이트에 등록해놓으면 막을 수 있으며, 기본적인 차단 수준은 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과, 사용 통제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자녀의 컴퓨터 이용에 대한 시간 설정을 적절히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다소 접근하기 어려운 기능들일 수도 있으나, 설정하기 쉽게 잘 만들어 놓은 것 같아,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호평을 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는 어르신이 될 것이니까요.

타이태니엄 시리즈는 이런 보조 기능들이 마음에 드는군요.

이 이후로 모바일 시큐리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글로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Mobile Security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