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Mobile Security 2nd

이 글은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Mobile Security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 글에서는 분실 장치 보호 기능과, 백업 및 복원 기능에 대하여 설명합니다.

2-5. 분실 장치 보호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의 악성 앱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사용자가 주의만 할 경우 아직까지는 얼마든지 안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만 설치하고, 크랙된 앱을 사용하지 않는 등, 보안 규칙에 위배되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면, PC에서보다 훨씬 더 안전한 곳이 아직까지는 모바일입니다.

따라서 악성 앱의 검출 능력도 중요하지만, 분실 장치를 보호하는 개념을 더욱 더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은 여러 기종이 나오고 있지만, 기본이 20만원 이상이라는 점, 그리고 매달 많은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잃어버리면 큰 손실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분실 장치 보호 기능 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분실 장치 보호는 단순히 스마트폰에서만 이뤄지는 것이 아닌, PC가 있어야 정상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활성화 하기 위해서 트렌드 마이크로 계정의 암호를 알아야 합니다. 분실 장치 보호에서 할 수 있는 행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 기기 찾기 (구글 지도)
  • SIM 카드 잠금 (변경 또는 제거 될 경우 장치 잠금)
  • 원격 잠금 (분실되었다 판단할 때 임의로 잠금)
  • 부분 원격 삭제 (연락처, 통화 기록, 문자 메시지, 계정 정보 및 SD 콘텐츠 삭제)
  • 전체 원격 삭제 (기기의 모든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
  • 알림 소리 (기기에 알람 소리를 내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게 함)

다소 아쉬운 점은 PC를 이용한 제어만 가능하고, SMS를 통한 제어가 불가능하다는 점인데, 일단 이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PC에서 다음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제 스마트폰은 HTC의 Sensation이라는 기종입니다. 찾기, 스크립, 잠금, 삭제 기능이 현재 비활성화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페이지에 접속할 경우 트렌드 마이크로 모바일 시큐리티는 자동으로 GPS를 활성화하고 현재의 위치를 탐색합니다. 이 상황에서 스마트폰의 전원을 종료해보겠습니다.

 

 

개인정보를 위하여 한반도 부분은 가렸지만.. -0-; 실제로 마지막 GPS가 수신된 위치까지 추적하여 대략적인 위치를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GPS의 오차 범위, 주거 단지 환경에 따라서 그 범위가 훨씬 넓을 수 있으며, 매우 섬세하게까지 추적을 할 수는 없으므로 대략적인 위치 파악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스크림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시끄러운 알람이 스마트폰에서 재생됩니다.

 

 

단순한 알람 기능이기 때문에, 알람을 멈추는데 암호가 필요하거나 하지는 않으며, 정지 버튼을 누를 경우 알람은 종료됩니다. 만약 잠금을 누른다면, 모바일 시큐리티가 잠금 상태로 변경되어 스마트폰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잠금 버튼을 누를 경우 나오는 확인 메시지 이후, 잠시 기다리면 스마트폰은 잠김 처리 됩니다.

 

 

이 경우 만약 모바일 시큐리티를 강제로 종료하더라도 잠시 후 다시 복원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우측 상단의 긴급전화 버튼을 통한 긴급 사태에 대비한 전화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이 상태를 풀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트렌드 마이크로 계정의 암호 입력
  • 잠금 해제 Key 입력

잠금 해제 키는 이메일로 전송하여 받을 수도 있고, 위의 제어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로 전송 받은 잠금 해제 키]


[사이트에서의 잠금 해제 키]

 

그 외에도 삭제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이 한 대이기 때문에, 이 기능까지는 실험을 못 해봤네요. 에뮬레이터를 돌리면 된다지만.. ^^;; 어쨌든, 지금까지 원격으로 스마트폰에 대해 조작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이 기능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비록 분실되었을 때 찾지 못하게 되더라도 데이터를 삭제하여 사생활을 보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스크림 기능을 통해 가까운 곳의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등 이점이 있습니다. 다만 모든 경우 PC의 도움이 있어야 한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실제로 avast! 모바일 시큐리티의 경우 SMS로도 많은 조작이 가능해서, PC가 없는 환경에서도 원격으로 많은 일들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비교해보자면, 모바일 시큐리티의 SMS 제어 부재는 아쉽습니다.

3. 부가 기능 – 백업 및 복원 및 Facebook 검색

이 기능들은 리뷰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시큐리티 자체가 아닌 추가로 다운로드 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인데, 간략한 기능 설명만 드리자면, 백업 및 복원의 경우 50mb의 무료 저장공간을 받고, 그 곳에 연락처나 사진 등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만약 스마트폰의 기기를 변경한다 하여도 일부 중요한 문서들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검색은 PC버전에서의 그것과 똑같습니다. 자신의 설정을 진단하여 참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두 기능 모두 없어도 크게 이상이 가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주의하면 될 일이고, 백업이야 요즘 클라우드 스토리지가 너무 많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면 훨씬 더 넉넉한 사용을 보장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이하

지금까지 모바일 시큐리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주 뛰어나지는 않지만, 그래도 통합 보호 제품으로써 있어야 할 것은 모두 있다는 것이 제 의견입니다. 사설은 마지막 글에서 모두 이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ㅡ^

다음 글로 리뷰의 마지막인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끝으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