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데이터 절도 보호

이 글은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소셜 네트워킹 보호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번 부분에서는 데이터 절도에 관한 3가지 항목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각각 데이터 절도 방지 기능, Trend Micro Vault, 보안 삭제 기능입니다.

 

 

1. 데이터 절도 방지

이 기능은 데이터의 절도를 방지한다는 개념인데, 특정 문자열이 외부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암호나, 신용 카드 번호 등이 공개적인 장소에서 언급되거나, 메신저 등을 통해 실수로 자신의 개인 정보를 입력하게 될 때 이것을 맥시멈 시큐리티가 차단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은 웹 브라우저에서도 적용이 되며, 플러그인을 가리지 않습니다. 즉, 오페라 브라우저 같은 타 브라우저 사용하는 사람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의 도움말에서는 다음과 같은 소프트웨어가 지원된다고 합니다.

  • MS IE 7.0 또는 8.0
  • Firefox 3.0 이상
  • Google Chrome 3.0 이상
  • AOL, Win Live, Yahoo Messenger 지원
  • MS Outlook 및 SMTP 전자 메일 프로그램 * 오페라 메일 안 됨.

 

 

맨 처음 데이터 절도 방지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되어 있으며, 켜짐 상태로 상태를 변경시켜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범주 : 말 그대로 차단할 항목의 범위를 자유롭게 입력합니다.
  • 보호 대상 : 빠져나가면 안 되는 데이터를 입력합니다. 입력 후에는 * 표시 되어 볼 수 없습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위해, '범주'에는 '검색어'를, '보호 대상'에 제 주소인 'hseui.tistory'를 적어보겠습니다. 그 이후, 오페라 브라우저에서 구글 검색창에 hseui.tistory.com을 입력해보겠습니다.

 

 

* IE나 FF에서는 보다 미려한 디자인이지만, 일단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도 정상적으로 차단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구글에서 검색할 경우 차단되며, 보호된 정보 전송이 차단되었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다고 알림을 보냅니다.

 

 

단순하지만 이 기능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신용 카드를 도용하려 할 때나, 단순한 검색어 이므로 사이트를 차단시킬 때도 주요하게 동작할 수 있고, 그 외에 실수로 개인 정보를 말 할 때도 프로그램이 차단시켜주므로 2차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정보를 줄일 수 있고, 그러한 피해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만약 보호 기능이 켜져 있을 때라도, 브라우저 내에서 30분 동안 암호를 입력하면 해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므로, 너무 복잡한 암호가 아니라면 충분히 감내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Trend Micro Vault

번역하면 트렌드 마이크로 금고라는 뜻이 되는데, 이 기능은 원격으로 PC를 잠글 수 있는 유용한 기능입니다만, 이 경우 데스크탑 보다는 랩탑(Laptop, 노트북)에 더 유용합니다. 만약 자신이 PC에 손을 댈 수 없을 때, 중요한 데이터가 PC에 아직 존재하는 중이라면 매우 큰일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PC의 외부 접근을 차단하여 되찾을 때까지 데이터를 보호할 수도 있고, 상대방이 악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알아두어야 할 사이트입니다. 만약 분실되었거나, 찾았을 때 권한을 획득하기 위해서 이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일단 Vault의 개념에 대해서 서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Vault는 말 그대로 금고입니다. 중요한 보호 문서 등을 금고에 넣어둔 뒤, 평소에는 암호를 입력해서 꺼내고, 넣고 하다가 만약 도난 신고가 나올 경우 그 금고를 볼 수 없도록 숨기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암호 설정을 하지 않은 PC에서는 암호 보호 설정을 활성화 해야만 합니다. 여기에서 암호와 전자 메일 주소는 트렌드 마이크로 계정과는 별도로 관리되며, 전자 메일 주소는 나중에 쓰이기 때문에 반드시 활성화 가능한 것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초기화에 성공했다는 문구가 나오면, 바탕화면에 Trend Micro Vault라는 아이콘이 하나 생길 것입니다. 이곳은 이제 금고의 역할로써, 원할 경우 이곳에 파일을 복사하거나, 옮겨 넣으면 됩니다.

 

 

금고를 열 때, 데이터를 수정할 때, 금고에서 데이터를 빼내올 때 등의 모든 일든 암호가 필요합니다. 입력 장면은 생략하겠습니다. 일단 1차적인 보안으로, 이렇게 하면 평소에 PC에 다른 사람이 접근하더라도, 암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데 이터나 보호 대상 문서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PC가 도난 당하였고, 암호를 유추하여 데이터가 유출 또는 손실될 가능성이 있을 경우, 금고를 잠그는 것이 아닌 봉인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맨 처음에 알려드렸던 링크로 접속해야 하며, 이 링크는 다른 사이트에도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사이트에는 도난 신고와 봉인 해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도난 신고를 할 때나, 보고서를 찾음 설정을 통해 복원할 때는 주의해야 할 것이, 트렌드 마이크로의 계정을 입력하는 게 아닌, 암호 설정에서의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입력될 경우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옵니다.

 

 

위의 사진은 보고서를 찾음에서의 사진이지만 도난 신고와 동일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였을 경우 실제 해당 이메일에서 확인 메일을 보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활성화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도난 신고가 될 경우 PC는 무조건 한번 재부팅 되며, Vault는 숨김 처리 되어 안에 있는 문서에 대한 접근은 물론 Vault에 대한 접근도 불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 연결이 필수적이며, 반대로 말해서 인터넷 연결이 없으면 안 되기 때문에 무조건적인 맹신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대로 보고서를 찾을 경우 인터넷 연결이 되었을 때 다시 Vault가 표시 처리 되고, 안에 있는 문서에 대한 접근은 암호로만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문서를 보호할 수 있는 매우 매력적인 기능이라고 하겠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알기 힘들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Vault에 대한 궁금증은 FAQ를 참고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이 곳에서 많은 정보를 알 수 있고, 암호화 수준도 128bit AES로 암호화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아주 높은 수준은 아니지만, 여전히 업계 표준적인 암호화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보안 삭제

이 기능은 매우 단순합니다. 만약 자신이 파일을 삭제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데이터는 복구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사기관 등에서는 데이터 복구를 통해 사건에 대한 증거를 찾게 되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같은 장소에 쓸데없는 쓰레기 값을 여러 번 덧씌우면 데이터를 복구하기 힘들어집니다.

보안 삭제 기능은 그러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이 기능을 이용하면 중요한 데이터 문서 등을 삭제할 경우 나중에 복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정보 보호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빠른 삭제를 이용할 경우 나중에 복원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영구 삭제는 7번 덮어씁니다. 전문 삭제 툴에 비하면 적지만, 그래도 복원 가능성은 그만큼 낮아집니다.

 

 

옵션을 활성화 하면 다음과 같이 바로 가기 메뉴에 보안 삭제로 삭제가 나타나게 됩니다. 옵션이 높을수록 삭제하는데 시간은 더 오래 걸리므로, 효율적으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이하

지금까지 데이터에 관련한 트렌드 마이크로 타이태니엄 맥시멈 시큐리티의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금고 기능은 매우 만족으러우며, 데이터 절도 방지 기능 또한 활용할 경우 그 수가 무궁무진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특히 금고는 영어로 나와서 사용자가 꺼려할 수도 있지만, 잘 알고 쓴다면 중요 문서를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봅니다.

다음으로는 보호자 통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글로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보호자 통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