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소셜 네트워킹 보호

이 글은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시스템 튜너와 응급 복구 디스크(Resuce Disk)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소셜 네트워킹 보호에 대해 다룹니다.

이 기능은 전체적으로 큰 기능 제약이 있습니다. 플러그인 형식으로 특정 브라우저 외에는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지요. 그 점을 제외하고 생각해보자면, Facebook의 취약한 개인 정보에 대한 경각심을 깨우쳐 주는 매우 좋은 시도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페이스북 같은 SNS는 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사회적 성격을 띈다는 이유로 온라인에서 너무 많은 정보를 공개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변경할 수 있지만 대다수의 사람은 그렇지 못하며, 만약 그렇다 하더라도 공개되어 있는 정보가 너무 많음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따라서 브라우저 플러그인 형식으로 제공되는 이 기능의 효용성에는 오페라 브라우저 사용자로써 의구심을 가질 수 밖에 없지만, 이런 유출에 관한 기능이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극찬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확실히 말해서, Facebook는 위험합니다.

1. Facebook 개인 정보 검색기

 

위의 사진에서 Facebook 검색기를 클릭하면 활성화하거나 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개요를 설명하자면 브라우저에 설치된 플러그인 형식의 트렌드 마이크로가 페이스북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 확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테스트를 위하여 임시로 페이스북에 가입했습니다. 지원되는 브라우저는 IE, FF, GC이며, 그 외의 브라우저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플러그인이 설치되었을 경우 다음과 같이 개인 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개인 정보 확인이란 타인에게 자신을 보일 수 있는 설정에 대한 트렌드 마이크로의 조언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꼭 한번 확인하셨으면 좋겠군요.

 

 

이 기능은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지나치고 경각심을 갖기 힘든 부분에 대한 지적은 매우 필요합니다. 실제로 모든 사람이나 전체 공개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페이스북은 원치 않는 타인에게 자신의 정보를 고스란히 보여줄 수 있다는 문제점이 있고, 트렌드 마이크로에서 이것을 확실하게 잡아서 수정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수정 부근에 커서를 온포커스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알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지침에 따라 정보를 수정하면 됩니다. 매우 흥미로운 기능입니다.

2. 소셜 네트워킹 보호

이 기능은 지금까지와 별 다를 게 없는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소셜 네트워킹에 대 한 페이지 보호입니다.

3. 중요성

단순 명료한 기능이고, 한계점이 분명히 존재하지만 취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브라우저를 탈 수 있는 태생적 한계는 단점이 분명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잊고 있는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한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경각심을 깨달아야 합니다. SNS가 갖는 장점을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점을 명확하게 알고, 그것을 보완하여야 합니다.

요즘 인터넷에는 너무 자기 자신이 드러나기 때문에, 누구도 실수하지 않으리란 보장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잊혀질 권리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지만, 당장에 보안 프로그램에 이러한 기능이 탑재되었다는 것이 매우 기쁩니다. 다음으로 데이터 보호에 대한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다음 글로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데이터 절도 보호에 대해 다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