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PC 및 인터넷 보안 2nd

이 글은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PC 및 인터넷 보안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글이 길어졌기 때문에 분리되었습니다.

2-2-2. 스팸 및 전자 메일로 보낸 파일

이 기능은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를 이용할 때만 해당 되는 기능입니다. 한국인은 대부분의 경우 웹 메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적용되지 않는 옵션이 많습니다. 전자 메일 클라이언트의 경우 오페라 메일, 아웃룩 익스프레스, 썬더버드가 해당됩니다.

 

 

해당 옵션들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메일 클라이언트를 따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체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원치 않는 고아고 및 원치 않는 전자 메일 메시지 필터링

수신된 메일 중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포함한 메일을 필터링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문제는 이 기능이 프로그램 어디에도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 트랜드 마이크로의 도움말 문서를 참고하여 보면, 해당 기능은 일부 제품에서는 지원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대체 저 옵션을 선택했을 때 어떠한 메일이 필터링 되는 것인지 진심으로 궁금합니다. 맥시멈 시큐리티는 개인용의 Endpoint격 제품일텐데 미지원 되는 기능이 있다니요.. 혹시 제가 놓친 것이라면 덧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 전자 메일 메시지에 첨부된 파일에서 위협 확인

예로부터 전자 메일을 통한 취약점 파일 유포는 성행되어 왔다는 점에서 볼 때, 필요한 옵션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파일 보호에서 차단되기 때문에 굳이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2-2-3. 네트워크

앞선 글에서도 기술한 것처럼, 맥시멈 시큐리티는 엄밀히 말해 통합 보안 제품이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제품에는 방화벽 보호 기능이 빠져있는데, 그것을 대체하는 기능으로 Firewall Booster가 있습니다. 차라리 있으나 마나 한 타 제품의 방화벽보다 이렇게 선택의 여지를 주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0-;; 나름 획기적인 생각인 것 같습니다.

 

 

  • Firewall Booster를 활성화하여 Windows 방화벽 …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해제되어 있지만, 반드시 활성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별도의 방화벽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기능을 활성화 하여 방화벽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다른 방화벽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Windows 방화벽 또한 활성화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활성화 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만약 처음으로 Firewall Booster를 활성화 한다면, 다음과 같이 활성화하는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 잠재적으로 안전하지 않은 무선 네트워크 또는 WIFI 핫스팟 연결 시 경고 표시

이 기능은 애석하게도 실험 PC가 데스크탑이기 때문에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안전과 위험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암호로 보호될 경우 안전, 암호로 보호되지 않을 경우 위험, 인증 프로세스나 보안 인증서가 없을 경우 위험으로 판단하여 경고를 표시합니다. (트랜드 마이크로 도움말 참고) 실제로도 암호 보호되지 않을 경우는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2-4. 인스턴트 메시징

 

 

한국에서는 인스턴트 메시징이라는 표현이 어색할 수 있으나, 이것은 메신저 프로그램을 일컫습니다. 다만 트랜드 마이크로가 해외 회사인 만큼, 국내의 유명한 메신저 프로그램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국내의 경우 네이트온이 가장 많이 쓰이지만 지원되지 않습니다.

  • 웹 사이트에 대한 링크에서 보안 위험 확인

해당 옵션을 확인하기 위해, Windows Live를 설치했습니다. 설치를 하고 바로 보호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환경 설정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변경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Windows Live에서는 다음과 같이 Trend Micro IM 등급 시작을 눌러주어야 합니다.

 

 

활성화를 하게 되면, 상대방이 링크를 주었을 때 링크만 따로 모아서 안전한지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백신에서 메신저 보호 기능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본 점은 이번이 처음인데, 매우 새롭게 느껴집니다. 아쉬운 점은 해당 과정을 이행하기까지, 프로그램 내에 도움말이 한 마디도 없어서 관심 있게 찾아보지 않으면 절대로 활성화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도움말 사이트에는 있지만, 프로그램 내에는 도움말(마법사)이 없다는 게 단점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메신저를 통한 도난, 해킹, 피싱 등의 문제가 많은 만큼, 이러한 기능이 있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확장 보호 기능 중 하나라고 생각해야겠죠.

2-2-5. 예외 목록

 

예외 목록은 3가지로 나뉘어집니다.

  • 프로그램 / 폴더

이 목록에 등재될 경우 파일 보호에서 제외됩니다.

  • 웹 사이트

이 목록에 등재될 경우 웹 보호에서 제외됩니다. 한 가지 재밌는 건 저 신뢰 설정은 제가 한 게 아닌데 저렇게 설정이 되어 있더군요. 무슨 사이트인지는 모르겠지만 사용자의 동의도 없이 멋대로 신뢰 설정이 되어 있는 것은 옳은 판단이 아닌 것 같습니다.

 

 

더불어 즐겨찾기에 등재되어 있는 사이트(IE한정)를 가져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무선 연결

이 목록에 등재될 경우 항상 연결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보안 연결이 위험하다 하더라도 연결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설정

기타 설정은 환경 설정 좌측 하단에 존재하여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은 보안 설정과 무관하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보다 근본적이지만 전체적인 설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3-1. 시스템 시작

 

보안 프로그램이 실행하고 방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과 다르지 않게 이미 감염이 진행된 PC에서 보호를 어떻게 진행하느냐에 따른 척도로써 실행 기준을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악성 프로그램이 보안 프로그램보다 먼저 실행되어 보안 프로그램의 실행을 늦추거나 파괴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를 위한 옵션이 다음과 같습니다.

  • 추가 보안

보안 프로그램을 가장 먼저 로딩 시킵니다. 부팅 시간이 길어지지만, 가장 빠르게 맥시멈 시큐리티를 보호 권한으로 변경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 안정된 보호

대부분의 PC에서 로드되는 것과 동일한 우선 순위를 가지고 로딩됩니다.

  • 추가 성능

보안 프로그램은 윈도우 모듈이 로드된 이후에 최후에 로드되게 됩니다.

3-2. 네트워크 설정

 

 

이 설정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프록시는 요즘에는 우회..전용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예전에는 보다 빠른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 사용된 하나의 접속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엔 인터넷 속도가 다 빠르므로, 별도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IE 프록시 설정 사용

가장 기본적인 연결 방법입니다. 대개의 경우 이 설정에 체크되어 있으면 네트워크 설정하는 것에 무리가 없습니다. 한 마디로 기본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필요한 프록시 서버 설정 입력

사용자가 프록시 서버에 대한 자세한 설정 정보를 알고 있으면 이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대개의 경우 해당 되지 않습니다.

 

 

  • 자동 구성 스크립트 사용

자신이 알고 있는 프록시 스크립트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는 별도의 파일을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역시 대개의 경우 해당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제 PC는 Windows 7이라 활성화되지 않지만, Windows 8의 경우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습니다.

  • 요금제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 감소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보안 소프트웨어가 사용하는 대역폭 양을 줄이려면 요금제를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 감소를 선택합니다. 모바일 네트워크가 전송하는 데이터 양에 따라 요금을 부과할 경우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 마이크로 도움말 참고)

3-3. 스마트 보호 네트워크

 

 

이 기능은 매우 중요합니다. 얼핏 생각하면 보안 통계를 트렌드 마이크로에 제공해달라는 의미로 인식하여 체크 해제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공 데이터와는 성격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보호 네트워크는 클라우드 시스템 중 하나로, 다양한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입니다.

이 옵션은 맥시멈 시큐리티의 검출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랩의 ASD나 카스퍼스키 네트워크 등을 생각하면 됩니다. 타이태니엄 시리즈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부분으로, 절대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라면 해제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3-4. 암호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거나, 원격 제어를 통한 프로그램 변경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서 설정합니다.

 

 

실제로 암호 보호 기능을 활성화 하면, 다음과 같은 기능은 암호로 보호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저것에 표기된 것 이외에도, 프로그램을 제거할 때도 암호가 필요하며, 설정에 접근하는 것에도 암호로 보호되므로, 위의 3가지보다 훨씬 더 많은 기능이 보호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3-5. 배경 그림

 

 

초기에 기술하였던 백그라운드 그림을 설정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미 등록된 사진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편집을 눌러 자신이 원하는 배경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미지를 하나 등록하여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예전의 카스퍼스키나 어베스트 같은, 개변적인 UI 수정은 할 수 없지만 굳이 배경 그림을 바꿀 수 있게 옵션에 넣어주었다는 것은 스킨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같은 UI라 하더라도 배경이 바뀌면 다소 새롭게 느껴지는 만큼, 제한적이나마 지원되는 기능이 마음에 듭니다.

4. 이하

몇 가지 옵션은 상세하지 않다는 점이 매우 아쉽습니다. 특히 옵션의 설명에 관한 번역이 어색하게 긴데도 불구하고 의미 전달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확실하게 비판 받을 점으로 보입니다.

자동 치료 옵션의 부재는 검역소 복원 기능으로 해명이 가능하고, Firewall Booster 또한 별도의 방화벽이 있을 경우를 상정한다면 해명은 가능합니다만, 의아함은 가시질 않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간략한 옵션은 좋은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많은 옵션이 있다 하더라도 전문용어만 난무하고, 복잡하다면 오히려 없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읽지 못하면 차라리 없는 게 낫습니다. 그 외에도 기타 설정의 시작 우선 순위, 메신저 링크 보호 기능은 처음으로 접해본 것이기 때문에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이어서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PC 및 인터넷 보안 3rd로 글이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