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Opera Browser

Opera Sixth, 다재다능, 응용 가능한 검색 엔진 만들기 기능!

이 글의 밑바탕 정보를 주신 12zm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7 부터는, 상단 우측에 검색 바가 전용으로 하나 생겼다. 이 기능의 장점은 원하는 검색 엔진을 마음껏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인데, 대개의 브라우저에 적용되었다. 오페라도 그런 기능이 있다. 오페라는 4가지 방향으로 검색할 수 있다.

 

 

아, 6번 스피드다이얼은 미성년자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임의로 삭제하였다. (__);;

 

원점으로 돌아와서, 오페라는 패널에서 한번, 스피드다이얼에서 한번, 주소창에서 한번, 검색줄에서 한번 총 4번 할 수 있다. 그런데.. 우리가 생각하기에 지금 검색가능한 목록(왼쪽 패널을 보라)을 보니, 다 외국꺼 아닌가? 구글은 한국이라고 쳐도, Ask.com.. 뭐지?란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것을 각색시켜보자. 응용하면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시스템이다. 일단 검색률이 가장 많은 네이버를 보자. 나는 네이버SE를 사용하므로, 그곳에서 보겠다.

 

 

검색하는 창에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검색 엔진 만들기…'를 클릭해보자. 뭔가 냄새가 난다.

 

 

처음엔 자세히가 젚혀져 있는데, 나는 펼쳐서 캡쳐하였다. 이름은 네이버 SE검색.. 키워드? 키워드가 뭘까.. 모르긴 몰라도, '기본 검색 엔진 사용'으로 체크 하면 뭔가 기본이 될 거 같다. 스피드 연결 검색 엔진으로 사용을 체크하면 아까 위에서 봤듯이, 스피드다이얼에 있는 검색 창이 네이버 SE검색으로 바뀔 것 같다. 대충 체크를 하고 끝내려고 하면 확인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

 

정확하게 정의하도록 하겠다. 오페라의 검색 기능 중 키워드는 특별히 편리한 시스템이다. 바로 여러 개의 검색 엔진을 만들어 놓고도 편리하게 쓸 수 있는 이유가 키워드 때문인데, 검색 하기 전에 키워드를 앞에 붙이고 한칸 띄운 뒤 검색을 하게 되면 그 엔진으로 검색을 하게 된다. 즉, 구글의 키워드가 g라면, 주소창에 g 신화창조 라고 쓰면 '신화창조라는 문구가 구글로 검색'된다. Ask의 키워드가 a 라면, a 신화창조 라고 쓰면 '신화창조라는 문구가 Ask로 검색'된다. 가 된다.

 

[여기]

 

자세한 것은 동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즉, 오페라의 강점은 바로 이 기능이다. 구지 하나하나 검색 엔진을 등록시켜 놓은 다음, 선택하는 게 아니라 특정 키워드를 앞에 써넣으면 자동으로 그 검색엔진으로 검색을 시켜준다. 이제 이 정의를 알았으니, 스피드 다이얼에도 자유롭게 추가하며, 패널에서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물며 주소창도 매우 다채롭게 사용 가능할 것이다. 국내 웹 설정에 맞게, 네이버도 검색 엔진에 등록 시켜 놓고, 네이트도, 다음도 등록시켜 놓으면 더 이상 검색을 구글로만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생각을 해보자. '모든 입력하는 Form에 이 설정이 적용된다..'면? '번역에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나는 저절로 붙었다. 오페라도 기본적인 번역은 지원하지만 한국어 번역은 지원하지 않아서 참 안타까웠다. 파이어폭스는 한국인이 제작한 확장기능이 있지만 오페라는 오픈소스가 아니라 그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역시 오페라라는 말이 나온다. 다~ 가능하다. 바로 검색 엔진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먼저 구글 번역 페이지를 열고 마찬가지로 설정해보자. 과연 검색 엔진 만들기가 가능할까?

 

 

…ㅋㅋㅋㅋ 우리는 승리하였다. 검색 엔진 만들기가 가능한갑다. 키워드를 Trans로 맞춰보고 주소창에서 검색을 시도해보았다.

 

[여기2]

 

조금 응용을 하자면, 바벨피쉬나 기타 등등에도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구글 번역이 영어->한국어로 셋팅 되었을 땐 kr-en 이라고 키워드를 붙이면 쉽게 구분가능할 것이다. 일어->한국어는 jp-kr 이라고 키워드를 붙이면 될 것이고 말이다. 응용하면 무궁무진한 곳에 쓰일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자! 패널도 말은 안했지만 내 생각에 패널에 등록된 검색엔진들이야 말로 때에 따라 쉽게 쉽게 사용할 것이리라 보여진다. 참고로 말하는데, Trans URL 이런 식으로 붙여도 적용 된다!

 

지금까지 검색 엔진 사용방법과 그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언제나 그렇듯이, 오페라 파이팅을 외치며, 그리고 국내 오페라의 사용자가 한 명이라도 더 늘어나길 바라면서, 12zm님께 깊은 감사를 표하면서,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