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Internet Explorer 10 for Windows 7 – 몰라보게 바뀐 브라우저

1. 개요

사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0버전은 9버전 나왔을 때도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에 Windows 8이 출시되면서 대중에게 모습을 드러냈고, 이제 Windows 7을 위한 IE 10버전, 즉 나오기 직전의 버전이 공개되고 현재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정식 명칭은 Internet Explorer 10 Release Preview (거진 RTM이다.) 공개 릴리즈는 11월 13일 되었다.

현재 각종 테스트 결과를 보면 호평일색이다. 8에서부터 시작된 계속해서 속도가 좋아지고, 웹 표준에 근접해 가는데, 구글 크롬과 비교해도 나쁘지 않을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는 게 아주 좋은 예라고 볼 수 있겠다. 개발자들도 현재는 불편할지 모르겠지만 점차 웹 표준에 익숙해진다면 더더욱 유지보수가 쉽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Internet Explorer 10은 Windows 7 이후의 OS에만 설치할 수 있으므로, Vista는 설치할 수 없다. 왠지 XP 이후로 MS가 제품 주기를 최소한으로 줄이려는 움직임이 보인다.(XP가 너무 텀이 길기는 했다.) 웹 사용은 해봐야 알겠지만 호환성 문제는 있을 듯 하나, 아주 거지 같은 사이트가 아니라면 요 근래는 다들 무난한 편이다.

2. 다운로드

다운로드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일단 http://ie.microsoft.com/testdrive/Info/Downloads/Default.html 로 접속하자.

 

 

이런 페이지가 뜰 텐데, 가운데 것을 클릭해주면 된다. 굳이 링크를 한 단계 더 거치는 이유는 다른 IE도 구경해보라는 깊은 ㄸ..

언어별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뜨게 되는데, 링크는 http://windows.microsoft.com/en-US/internet-explorer/downloads/ie-10/worldwide-languages 이다.

 

 

아래로 내리면 한국어가 보인다.

 

 

 

자신의 OS가 무엇인지 알고 확인하여 설치하면 OK.

설치 수순은 스크린샷 찍을 필요 없이 그냥 '설치할래요?' 물어보고 자기가 알아서 설치된 후 '재시작 할래요?'라고 물어본다.

아직 정식으로 출시된 IE가 아닌 만큼 우려가 있을 수 있겠으나, RP 정도면 거의 버그 잡을 만큼 다 잡고, 일반에게 공개하는 마지막 버전에 준하는 셈이므로 설치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므로 안심하자. 또한 문제가 생긴다 하더라도 그냥 지우면 그만이다.

3. 후기

필자의 경우 컴퓨터는 Windows 7 32bit를 사용하고 있는데, Opera 브라우저를 즐겨 사용한다. 게임할 때나 IE를 사용하게 되는데, 일단 10을 설치하고 드는 생각은 2가지. 바뀐 게 없다와 정말 빨라졌다. 동영상으로 찍어서 보여주면 좋으련만 그러한 준비를 해두지는 못했다.

하지만 반신반의 하더라도 일단 설치해보자. 정말 빠르다. 지금까지 IE와는 차원이 다르다. 호환성을 차치하더라도 JavaScript의 처리 능력이 대단하다. 루리웹에 관련 자료를 출처 공개로 퍼온 글이 있는데, 원문을 인용하여 자료를 내자면, JavaScript 처리 부분에서는 IE10이 Chrome 23을 이기는 수준까지 갔다. 물론 전체적인 성능은 Chrome이 더 빠른 편이지만, 기존 익스의 이미지에 비하면..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http://www.itproportal.com/2012/11/14/ie10-tested-on-windows-7-how-does-it-stack-up-to-chrome/

깔아라! 어차피 언젠가 업데이트 해야 한다. 신세계를 맛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