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끝으로

이전 글인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기타에서 이어지는 마지막 글입니다.

지금까지 Next V3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개인용 제품의 다음 세대 V3(Next V3)를 기대하면서, 원하는 사항을 몇 가지 적어보겠습니다.

1. 입체적인 방어의 어려움 – 도움말

 

 

Next V3를 홍보하는 문구 중에는 다양한 위협에 입체적으로 대응한다(MDP)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사실이며, V3가 검출하지 못하는 악성 코드 또한 사용자가 최대한 검출하여 차단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음을, 프로그램을 조금만 사용하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안 제품의 특성 중 하나는, 사용하기 편해야 한다는 점도 존재하지요. Next V3에서 선보인 여러 기술들은 확실히, 초보자도 어느 정도 알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V3 이용자가 젊은 사람이나, IT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아니지요.

따라서 입체적인 방어나 여러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지금은 베타 버전이라 없겠지만 훨씬 더 강화된 도움말 기능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실제 V3 365 클리닉의 도움말 기능도 나름대로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그램 하나를 사용하려고 도움말을 본다는 개념이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 내에서 일정 수준 이상으로 설명된 간단한 도움말을 바로 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보다 많은 사람들이 기능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무료와 유료의 차별점

 

 

기존 V3 Lite와 V3 365 클리닉 2.0은 차이점이 없는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많습니다. 실제 Lite는 제한 없이 개인에 한해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며, 365 2.0의 경우 AhnLab에서 개인에 한하여 유료로 판매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두 제품의 근본적인 차이는 거의 없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V3 클리닉에서 제공된 유료 기능 중 유일하게 빛나는 것은 방화벽 기능인데, 사실 개인의 인식 자체가 '방화벽'의 중요성에 대해 심각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PC복구나 ASD 등의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Lite는 클리닉의 베타 버전 같은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 Next V3에는 이러한 애매모호한 기능 나눔이 아닌, 확실하게 유료와 무료의 대응 차이나, 제품 지원 등이 강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리 개인 시장이 시망 상태라고는 하나, 일단 그런 상태에서도 유료 프로그램이 훨씬 더 괜찮아 보이고, Lite를 사용해보니, 클리닉을 사도 돈이 아깝지 않을 것 같다, 라는 이미지를 박히게 해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 __);

3. 방화벽

 

 

이번 Next V3의 대부분의 기능이 매우 다채로워지고, 강력해진 것에 반해, 방화벽 부분은 탑재되지 않았습니다. 사실 개인 시장은 방화벽에 대한 지원이 전무하기 때문에, 방화벽 기능은 유료의 전유물로만 여겨져 왔던 것이 사실이고, Windows 자체도 방화벽을 지원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잊혀지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하지만 방화벽 또한 보안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365 클리닉의 방화벽 또한 아주 무시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었지만, Next V3의 다른 기능 향상 정도를 볼 때 방화벽 또한 수준급으로 향상되었을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갖게 되는군요.

그런 의미에서 다음 세대 V3에서는 더 향상되고, 지금처럼 전문 사용자를 위한 기능 또한 탑재되길 바랍니다.

4. 통합 보안 제품의 의의

 

 

Next V3에서는 대응 측면에서만 강화된 기능이 탑재되었지만, 다음 세대 V3에서는 PC 튜닝이나, 기타 관리 기능이 향상된 '통합 보안 제품'의 느낌을 모두 갖기를 바랍니다. 실제로 유료 제품군인 클리닉의 경우는 주치의 서비스와 함께 '이 프로그램 하나로 PC케어가 가능하다'라는 것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은 사실 시대에 뒤떨어진 감이 없지 않아 있지요. 실제 클리닉의 경우 '컴퓨터 최적화', 'PC 관리', '레지스트리, 파일 조각 모음', '파일 완전 삭제', '파일 흔적 삭제' 기능이 있습니다만, 사실 완전 삭제나 흔적 삭제 같은 기능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효용성도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컴퓨터 최적화 기능은 다른 브라우저나 다른 프로그램의 캐시는 지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예전엔 몰라도 요즘 같이 범용적인 웹 브라우저를 쓰는 사람들에게는 하등 쓸모 없는 기능이 되어 버렸습니다. 제품의 경량화를 위해서라도, 뺄 수 있는 기능은 빼고,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남아 강화되었으면 좋겠군요.

위의 사진은 카스퍼스키 퓨어인데, Firefox와 Opera의 캐시 지우기를 지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사용자 커뮤니티의 추가

대체적인 무료 백신들의 추세를 보면, 단순한 서비스 제공만 하고, 최소한의 지원만 남겨둔 채, 포럼 형식으로 사용자 스스로 서로 공유하는 모습을 잘 볼 수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워낙 네이버 카페 등 커뮤니티 성 부분이 많아서 해외로서의 포럼 기능은 수행하기 힘들겠지만, Next에서 추가된 다채로운 기능들 등의 서로 간의 정보 공유 등은 결국 필요하고, 도움말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예 이 기회에 유료나 무료 모두 포럼이나 사용자 커뮤니티를 개설한다면 현재 Lite에 제공되는 서비스 인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6. 마지막 

그 외에 현재 나온 Next V3 자체의 기능에서는 흠 잡을 곳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후킹이나 자체 보호 기능 자체의 전문적인 부분에 대한 취약점 등은 여전히 남아 있겠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부분은 제가 다룰 수도 없고, 알지 못하는 결점이 많을 수도 있겠지요. 남은 것은 기존에 있던 기능들은 어떻게 잘 개선되느냐에 다른 것이지요. 특히 5년 만의 개인용 시장을 위한 제품인 만큼, 악성 위협에 대한 대응 수준은 수준급이라고 생각됩니다.

예전에는 국제 테스트에도 소극적으로 진출하였으나, 요즘에는 많이 진출하는 것으로 보아서, 이제는 확실히 글로벌 보안 업체라고 말해도 괜찮을 정도라 평하고 싶습니다. 국내에 많은 보안 업체가 있지만, 그 명맥이 있는 만큼 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점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사실 5년 만의 신제품이라고는 하지만 제품 내부적으로는 몇 가지 변화가 있던 것도 사실이었습니다만, 역시 내부적보다는 외부적인 요인도 그 제품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큰 이점이 되는 것 아닐까요. 갤럭시 S4와 S3의 차이가 디자인이 아닌 내부 성능의 차이라 하더라도,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는 누구나 갖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지나치지는 않더라도 일정 주기의 신제품은 신경 써줄 필요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거의 3개월을 사용한 Next V3는 4월 3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니, 실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설치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마칩니다..

- 관련 글 전체 보기 (역순)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끝으로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기타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도구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위협 분석 (2)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위협 분석 (1)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행위 기반 탐지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파일 분석 보고서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평판 기반 탐지 (2)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평판 기반 탐지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네트워크 기반 탐지

다음 세대 V3, AhnLab Next V3 -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