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Opera Browser

오페라(Opera) 브라우저에서 실행 파일 다운로드가 이상할 때

1. 개요

예전에는 그런 일이 없었는데, 요즘엔 오픈뱅킹이니, 웹 접근성이니 하여 타 브라우저도 많이 지원할 때가 많다. 분명히 좋은 현상이나, 문제는 기존의 잣대를 플러그인 형식으로 들이 민다는 것. 그렇기 때문에 정부 사이트나 기타 은행 권을 돌아다니면 오페라 브라우저에서도 플러그인이 많이 쌓이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플러그인이 자기 할 일만 하면 모르겠으나, 이상하게 설정을 비꼴 때가 있다. 그 중 대표적인 현상인 '실행 파일'을 브라우저로 열 때 발생한다.

2. 문제

 

 

이렇게 다운로드를 시도할 때, 문제는 실행 버튼을 누르면 다운로드 바(bar)가 나오지 않고, 브라우저 내로 실행이 되며 먹통이 되는 부분에 있다. 즉 실행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 증거 스샷을 못 찍었지만, 상기 설명과 비슷하다면 아래의 해결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3. 원인

개요에서 설명하였듯, 이 버그의 원인은 오페라의 버그가 아닌 플러그인의 무분별한 수정에 있다. 주소창에 opera:about을 입력하면 정보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플러그인의 주소를 알 수 있다. 대개의 경우 C:\Program Files\Opera\program\plugins 이다.

4. 해결

플러그인을 무조건적으로 삭제하는 것은 어차피 나중에 또 일어날 일이기 때문에 좋지 못하다. 다음과 같은 설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먼저, Ctrl+F12를 눌러 고급 설정에 들어간다.

 

 

고급 설정 -> 다운로드 -> Opera로 여는 파일형식 숨기기를 체크 해제 하면 MIME 형식에 다음과 같은 것이 두 개 있을 텐데, 둘 다 조치는 똑같다. 더블 클릭 하자.

 

 

두 개 다 같은 조치를 취하면, 해결된 오페라를 사용할 수 있다. 플러그인의 이름을 보니 100% 보안 프로그램이다. 확인해보니.. 그다지 말하고 싶지는 않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