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Security

[리뷰] Trend Micro™ Titanium™ Maximum Security – 근본 원인 분석 보고서

길게 쓸 글은 아니고, 보고서 부분에서 확인하지 못한 기능이 있었습니다. (처음 오신 분들은 Security 카테고리에서 다른 리뷰를 봐주세요.) 매우 흥미롭군요. 굉장히 괜찮은 기능입니다. 컴퓨터가 망가져서, 랩탑에 현재 살림살이를 옮기고 있는데, 당연히 여기에 뱅킹 관련 프로그램은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다시 한번 설치했습니다. 과거, 타이태니엄이 뱅킹 관련 프로그램을 차단했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는 않았습니다만.

 

 

그런데,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할 때 다양한 프로그램이 오고 가는 중이라면 정말 무엇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이 다운로드 되었는지 모를 때가 많습니다. Next V3에서는 위협 분석 쪽에서 알아보는 게 가능했지만, 실제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모니터링 하면서까지 컴퓨터를 하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 자세히를 눌러 근본 원인 분석 보고서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자세히를 누른다면 로그가 나오고, 만약에 대비하여 복원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것의 출처는 어디입니까?'를 눌러봅니다.

 

 

정말 좋은 기능입니다. 활용의 한계는 있겠지만, 알아보기도 쉽고, 매우 흥미로운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아이콘들을 통해 이해하기 매우 쉽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보면 근본 원인은 Veraport가 다운로드 했다고 나옵니다. 당연합니다. Veraport가 해당 프로그램을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다운로드를 시작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인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관련된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또 무슨 일을 하였는지 상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숨어 있는 좋은 기능이므로, 꼭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